Health Talk

홈 > 커뮤니티 > Health Talk

영양소의 발견

자료실 0 15,716 2010.01.18 12:04

영양소는 어떻게 발견되었으며 발전되어왔을까?

영양소는 19세기 초반 이후에 하나의 개념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영국 의사이자, 화학자인 위리엄 프라우트가 음식에서 세가지 주요 구성요소인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발견했다. 이 세가지 구성요소는 다량 영양소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유기화학의 창시자 중 한명으로 이름 높은 독일 과학자 유스투스 폰 리비히가 프라우트의 발견을 토대로 몇가지 미네랄을 추가하여 동물 영양작용 즉 음식이 어떻게 살 에너지로 바뀌는지 그 신비가 풀렸다고 선언했습니다.

리비히는 토양의 다량 영양소인 질소, 인, 칼륨을 발견했으며 식물이 생장하는데 필요한 것은 이 세가지 화학물질이 전부라고 주장했습니다다.

현대 영양의 아버지인 리비히는 음식을 분해하여 그 안에 감추어진 화학적 비밀을 풀었고 자신의 이론에 근거하여 최초의 인공 이유식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의사들은 리비히의 이론에 따라 만든 이유식만을 먹인 아기들 다수가 발육이 부진하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수많이 발견된 지금의 관점에서 보면 그것은 당연한 현상일 것입니다.

오랜기간 항해하는 선원들을 관찰한 의사들도 리비히가 음식에서 몇가지 중요한 영양소를 빠뜨렸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기 시작했으며 오랜 연구 끝에 20세기 초에 최초의 미량 영양소가 발견되어 이 영양소에 비타미네(비타민) 이란 이름을 붙였습니다. 

-마이클폴란의 행복한 밥상에서 정리.

책을 읽으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은 모든 영양소와 인과 관계를 다 파악하였을까? 아직도 발견 중이라면 식품을 영양으로 쪼개서 영양소 별로 섭취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