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Talk

홈 > 커뮤니티 > Health Talk

서구식 식사가 가져온 결과

자료실 0 6,226 2010.01.18 11:58
종종 언론에 서구식 식사의 문제점들을 말할 때가 많습니다.
서구식 식사란 무엇이며 어떤 결과를 가져왔을까?
마이클 폴란은 ‘행복한 밥상.에서 이 주제를 심도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가공식품과 정제 곡물의 출현, 대규모 단일 사육, 재배방식으로 동식물을 기르기 위해 사용하는 화학비료, 현대농업에 의해 과잉 생산되는 당과 지방의 값싼 칼로리, 인간 식단의 생물학적 다양성을 밀, 옥수수, 콩 등의 몇가지 주요 곡물로 축소한 과정 등 이런 중요한 변화들이 현재 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서구식 식사를 만들어낸 것이다.

많은 가공식품과 많은 고기, 많은 첨가 지방과 당. 모든 것이 너무 많다. 야채, 과일, 정제하지 않은 곡물만 빼고.
사실 이런 식사가 사람들을 병들게 하고 뚱뚱하게 만든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었다.

20세기 초, 의사와 의료 종사자들로 구성된 어느 대담한 그룹이 해외에 거주하면서 관찰한 결과, 세계어디든 전통적인 식사 방식을 버리고 서구식 식사를 받아들인 곳에서는 곧 비만을 포함한 일련의 서구식 질환들이 발생했다. 그들은 이런 병을 ‘서구병’이라고 불렀다”
식품의 산업화는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1900년초에는 현미식이었다.

왜냐하면 당시에는 쌀 도정 산업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러나 도정 산업이 발달하면서 백미화가 되었고 맛있는 백미가 입맛을 사로잡아 주류가 되었습니다.

마트에 가서 어느 식품을 집어도 무엇인가 인공 화학 첨가물이 들어가 있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우리의 소비에도 관찰력과 지혜로운 선택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 것 같습니다.